※해당 내용은 근거있는 루머를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WCCFTECH 발췌한내용의 번역본이며 최하단에 필자의 정리가있습니다.
오늘의 전해드릴 IT소식은 엔비디아의 독점을 막기위해 고군분주하는 AMD그래픽 라데온그래픽카드소식을들고왔습니다. 지난 7월7일 7나노공정의 라데온 RX5700XT와 RX5700이 출시했는데요. 해당그래픽카드는 중상급라인으로 하위라인과 상위라인이없는지 의문이들었던 많은 소비자들에게 반가운 소식입니다. 바로 하위라인인 RX5600그리고 RX5800시리즈가 등장할수도있다고합니다.
Navi12 기반 라데온 RX5800 시리즈 / Navi 14기반 RX 5600시리즈
상위라인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라데온 RX5800시리즈는 엔비다아의 RTX2080을 상대하기위한 하이엔드라인으로 Navi 12 기반 256-bit 버스로 나타날것으로 보이며 라데온 RX5600시리즈는 그의 로우엔드라인으로 Navi 14기반이며 RX5800의반인 128-bit 버스로 나타날것이라고 했습니다.
이정보는 3DCenter의 포럼 회원인 Berniyh가 AMD의 그래픽카드용 최신 Linux 드라이버를 자세히 조사하여 Navi 14 & Navi 12 GPU라는 두 개의 ID를 찾았습니다.
619 case CHIP_ NAVI12 :
620 info-> num_sdp_interfaces = 16;
622 CHIP_ NAVI14 :
623 info-> num_sdp_interfaces = 8;
3984 if (AMDGPU_IS_ NAVI10 (pInfo-> FamilyID, pInfo-> eRevId))
3994 pInfo-> gfx9.numSdpInterfaces = 16;
목록에 언급된 두 가지 세부 정보는 pc_lines와 num_sdp_인터페이스입니다. 3DCenter는 이 두 가지 세부 정보가 어떤 GPU가 하이엔드 모델이고 어떤 GPU가 AMD의 로우엔드 모델인지 구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sdp_인터페이스 번호만 봐도 Navi 12가 16 sdp_인터페이스로 Navi 10에 가깝고 Navi 14는 두 칩의 sdp_인터페이스가 절반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SDP_인터페이스 번호는 메모리 버스와 일치하며 Navi 10 GPU에 256-bit 버스가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Navi 12 GPU도 이와 유사합니다. 하지만 Navi 14는 128-bit 버스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이는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이 칩의 더 많은 예산과 엔트리 레벨 설계에 부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운라인업과 RX5700시리즈의 비교
RX5800시리즈사양에대하여
AMD Navi 12 GPU는 Radeon RX 5700 시리즈보다 훨씬 고급 제품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Radeon RX 5800 시리즈라고 부를 것이며 따라서 엔비디아 GeForce RTX 2070 SUPER 및 GeForce RTX 2080과 경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GPU는 3DCenter에 의해 게시된 사양을 기반으로 2560 SP의 최대 용량을 제공하는 Navi 10보다 30~50% 더 많은 스트림 프로세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RX Vega 56과 유사한 코어 수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카드에는 256-bit 버스 인터페이스가 유지되고 GDDR6 메모리를 사용한다고 나와 있지만 메모리 클럭이 빨라져 대역폭이 증가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그러나 이 정보는 Navi 12는 HBM2 메모리를 얻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하이엔드 GPU용 256-bit 버스를 사용하는 것이 칩 자체에 약간 부적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RTX 2080 SUPER와 같은 NVIDIA의 하이엔드 GPU에는 256-bit 버스로 잘 작동하지만, SUPER 모델은 일반 모델의 14Gbps에 비해 더 높은 클럭 GDDR6 다이(15.5Gbps)를 활용합니다. 또한 NVIDIA는 대역폭을 GPU 전체로 효율적으로 분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여러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AMD는 RX 5800 시리즈에 대해 GDDR6 메모리 또는 2048-bit 버스 인터페이스에 HBM2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GDDR6가 선호되는 경우 300W TDP 근처에 전체 전력 소비량이 약간 감소할 수 있습니다.
사양에 따라 RX 5700 XT 비레퍼런스 모델이 GeForce RTX 2070 SUPER에 이미 근접해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성능 향상 효과는 RTX 2080 SUPER를 충분히 따라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미국 시장에서 약 550~600달러 (한화약66만원~72만원) 정도로 가격이 낮아지면 고급 사용자에게 좋은 제품이 될 수 있습니다.
RX5600시리즈 사양에대하여
Navi 14 GPU로 넘어가서 Radeon RX 5600 시리즈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있습니다. 이 카드에는 여러 번 유출이 발생했으며 3GB '7340 : CF', 4GB '7340 : C1'및 8GB '7341 : 00'VRAM의 3가지 모델이 있습니다. 이러한 변형 모델은 3GB 모델이 Radeon RX 570과 동등하고 다른 2개는 Polaris 카드보다 약간의 여유를 가지면서 다른 성능 메트릭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러한 변형은 여전히 초기 엔지니어링 샘플이었으며 최종 모델에서 여전히 개선의 여지가 남아 있습니다. 다른 사양으로는 24 CU 및 최대 1,900 MHz의 클럭 속도를 가진 1536 스트림 프로세서가 있습니다.
이 카드들은 128-bit 버스를 통해 GDDR6 메모리를 제공할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이 세 가지 모델 모두에서 놀라운 점은 24 CU의 코어 구성은 동일하지만 매우 다른 VRAM 설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AMD는 기존의 세 가지 Polaris 카드인 RX 570, RX 580 및 RX 590을 Navi 14 기반 제품으로 모두 교체할 수 있지만, 연중 가격 인하와 여러 소매업체의 할인을 고려할 때 현재 더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자체 Polaris 카드와 상당히 경쟁해야 합니다.
비교를 위해 Radeon RX 570은 Neewegg에서 130~140달러의 가격으로 여러 가지 비레퍼런스 모델이 출시되어 있으며, RX 580에는 180~190달러의 다양한 모델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은 심지어 미화 200달러에 Radeon RX 590 모델도 찾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카드의 출시 가격과 비교해 볼 때 굉장한 가격입니다. 이러한 Polaris 모델을 대항하려면 Navi 14 기반 라인업의 가격이 매우 공격적으로 책정되거나 메인스트림급 사용자에게 확실한 메리트를 제공하기 위해 훨씬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해야 합니다. 한 가지 주목할 점은 Navi 14 GPU가 새로운 7nm 기반의 공정 활용률로 인해 Polaris 출시에 비해 와트당 더 높은 성능을 제공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10월에 출시될 예정인 이러한 그래픽카드, 특히 Navi 14 라인업은 미국 시장에서 200~300달러의 가격으로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NVIDIA의 새로운 GeForce GTX 튜링 그래픽카드와 정면충돌할 것입니다. 출시 시기가 가까워질수록 메인스트림 카드에 대해 더 많이 들어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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