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리뷰

레지던트 이블3 리메이크 사양체크 27종 그래픽카드 게임성능 벤치 마크


4월3일에 출시될게임인 레지던트 이블3 (바이오하자드RE:3) 리메이크에 대한 그래픽카드 벤치마크 자료가 techpowerup에서 나왔습니다. 이벤치마크 자료를통해 레지던트 이블3 리메이크 사양을 좀 더 자세히알아볼수있겠습니다.


레지던트 이블 3(바이오하자드RE:3) 은 캡콤의 자체 개발 RE 엔진을 사용합니다 

(레지던트 이블 2 리메이크 및 데빌 메이 크라이 5와 같은 다른 캡콤 타이틀에도 사용됨). 



PC 플랫폼에서 RE 엔진은 DirectX 11과 DirectX 12를 모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 버전의 엔진과 비교할 때 우리는 더욱 눈길을 끌고 AMD FidelityFX를 지원합니다

이 미니 리뷰에서는 모든 가격대의 다양한 그래픽 카드에서 레지던트 이블 3을 테스트 합니다

DirectX 11과 DirectX 12 모드를 모두 테스트했으며 두 가지 모드를 비교했습니다.

 


우리는 레지던트 이블 3(바이오하자드RE:3) 의 언론 리뷰 버전으로 테스트 했습니다.

또한 AMD와 NVIDIA의 최신 드라이버도 설치했습니다.


벤치마크 레지던트 이블3 리케이크 그래픽설정

(설정 스샷)


첫번째 옵션인 "사전 설정"을 사용하면 권장 사항, 최대, 그래픽 우선 순위, 균형 조정 및 성능 우선 순위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RE3은 DirectX11또는 DirectX12에서 재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에서는 성능 측면에서 두 API를 비교하는 방법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디스플레이 모드 옵션은 전체 화면, 창 및 최대 창으로 구성됩니다.


RenderingMode(렌더링 모드)를 사용하면 오래 전에 ResidentEvil(레지던트 이블)에서 보여 준 인터레이드 TV 같은 비주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많은 사람들이 이 설정을 활성화시킬 수 있을지 의심스럽다.


"ImageQuality"(영상 품질)는 실제로"ResolutionScaling(해상도 조정)"을 의미하며 옵션 범위는 10%단계에서 50%~200%입니다.


FPS캡은 30FPS, 60FPS, 무제한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V-Sync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앨리어스 방지 옵션이 해제되었습니다. FXAA, FXAA, TAA, FXAA+ TAA, SMAAA—MSAA 없음


텍스처 품질을 통해 보유하고 있는 VRAM의 양에 따라 텍스처의 품질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범위는 " 낮음(0GB)"에서 " 높음(8GB)"으로 지정됩니다.


모션 블러를 완전히 비활성화할 수 있음


이 게임이 왜 이상하고, 비뚤어지고, 멍이 드는지 궁금하다면 렌즈 왜곡을 끄십시오. 왜 누군가가 이 끔찍한 설정을 가지고 놀고 싶어 하는지 모르겠지만, 기본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시야는 "카메라"라고 하는 다른 섹션에서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나열된 값이 없는 경우 두 방향 모두 범위로 충분합니다.

테스트 컴퓨터 사양


CPU: 인텔 Core i9-9900K @ 5.0GHz (커피 레이크, 16MB 캐시)
메인보드: EVGA Z390 DARK / Intel Z390
메모리: 써멀테이크 TOUGHRAM, 16GB DDR4 @ 4000MHz 19-23-23-42
스토리지: 2x 960GB SSD
파워 서플라이: 시소닉 Prime Ultra Titanium 850W
쿨러: Cryorig R1 Universal 2x 140mm fan
OS: Windows 10 Professional 64-bit Version 1909 (Sep 2019 Update)
드라이버: AMD: Radeon Software 20.4.1 Beta / NVIDIA: GeForce 445.75 WHQL (최신 버전의 드라이버 사용)
모니터: 에이서 CB240HYKbmjdpr 24인치 3840x2160 (UHD)


테스트 사양은 지난번 둠이터널과 동일합니다.


레지던트이블3 리메이크 그래픽 메모리 사용량 체크



게임에있어서 VRAM은 큰영향을 받습니다. 


11GBVRAM을 사용하는 GeForceRTX2080 Ti를 사용하여 게임의 메모리 사용량을 가장 높은 설정으로 측정했습니다.


저 해상도에서는 레지던트 이블 3가 약 5~6GB의 비디오메모리를 사용할 것입니다. 이것은 그래픽카드메모리가 3GB나 4GB의 그래픽카드에는 게임을 이용하기에 어려울 수 있다.


하이엔드 카드의 경우 8GBVRAM사용이 바로 시작되므로 리소스를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 용량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벤치마크 (다이렉트X 11)

레지던트이블3 FHD 1080P (다이렉트X 11)


다이렉트X11 에서의 1080P FHD 화질에서는 엔비디아의 그래픽카드 지포스 GTX1060 3GB 나 라데온RX570 4GB를 사용하여도 60FPS이상으로 무리없이 게임을 즐길수있습니다.  

144hz의 고주사율모니터를 사용하여 고주사율을 무리없이즐기실려면 라데온 RX5700 8GB제품이나 지포스 RTX2060SUPER를 사용하면 적절해보입니다.

레지던트이블3 QHD (다이렉트X 11)


다이렉트X 11 1440P QHD 해상도에서는 부드럽게 게임을 즐길수있는 평균 FPS가 60FPS이상을 즐기시려면 최소 지포스 GTX1660 6GB 또는 라데온 RX580 8GB 그래픽카드를 추천드리며 

144HZ이상 고주사율모니터를 사용하려면 2080TI 정도의 하이엔드 그래픽카드가 요구됩니다. 


레지던트이블3 UHD (다이렉트X 11)


다이렉트X11 2160P UHD화질에서는 저가형의 그래픽카드로는 플레이하기가 어렵다고보입니다. 부드럽게 게임을즐기실려면 최소 지포스 GTX1080TI 또는 지포스 RTX2070SUPER이상의 그래픽카드를 장착한 시스템을 추천드립니다. 


그래픽벤치마크  (다이렉트X 12)

레지던트이블3 FHD (다이렉트X 12)


다이렉트X 12 1080P FHD해상도에서의 레지던트이블3 리메이크의 프레임입니다. FHD화질에서는 다이렉트X 11과 다이렉트X 12의 큰차이가없습니다. 다이렉트X 11에비해 낮은 확실히 차이나는 FPS를 보여줍니다.


레지던트이블3 QHD (다이렉트X 12)


다이렉트X 12 1440P QHD해상도에서는 역시 전체적으로 다이렉트X 11에 비해 낮은 FPS를보여주는데 이상하게도 GTX1060 3GB 그래픽카드는 조금 높은성능을보여줍니다. 


레지던트이블3 UHD (다이렉트X 12)


다이렉트X 12 2160P UHD해상도의 벤치마크에서는 역시나 비슷한결과값을보여줍니다. 다이렉트X 11에비해 조금더 낮은 FPS를보여주지만 이정도 감소량이면 크게차이난다고 보이지않습니다.


 

DirectX 11 및 DirectX 12 성능비교


전반적으로 레지던트이블3 설정 DirectX 12 성능은 DirectX 11보다 나쁩니다. 하지만 크게 차이는 나지않는 결과값입니다.




프레임분석


이 섹션에서는 각 카드의 성능을 22개의 게임을 기반으로 하는 그래픽 카드 리뷰에서 측정한 평균 FPS와 비교하고 있으며


광범위한 API, 엔진 및 장르를 포괄하는 현실적인 평균을 제공해야 합니다.


레지던트이블3 다이렉트X 11


레지던트이블3 다이렉트X 12


결론

레지던트 이블 3는 캡콤의 또 다른 걸작이다. 레지던트 이블 2리마크(2019년)와 레지던트 이블 7(2017년)의 성공을 바탕으로 2000년부터 게이머들에게 성 차별적인 타이틀을 선사할 수 있는 올바른 공식을 확실히 찾아낸 것으로 보인다. 레지던트 이블 3의 줄거리 요약은 1999년판의 줄거리와 매우 비슷하지만, 세부적인 내용은 다르다. 새로운 놀라운 그래픽과 결합하여 나는 비록 원본을 연주했다 하더라도 또 다른 플레이 쓰루가 어떻게 가치가 있는지 확실히 알 수 있다.

전반적으로 게임 최적화가잘되어있습니다.


 1080p60FPS의 경우 최고 설정인 GTX1060 3GB또는 RX5704GB도 충분하다. 설정 화면에서 이 설정을 사용하려면 12GBVRAM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이 설정은 5.5GB를 측정했지만 VRAM이 부족한 카드에서 게임이 여전히 제대로 실행되고 있기 때문에 근접하지도 않습니다. 60FPS에서 1440 p의 경우 GTX1660 또는 RX580이 이 기술을 사용하며, 까다로운 4K해상도도 많은 카드에서 완벽하게 재생할 수 있습니다. 여기, RTX2070 슈퍼 혹은 라데온 7이 필요합니다. 두 회사의 GameReady드라이버로 테스트를 완료했으며 NVIDIA445.75는 이미 공개되었으며 AMD의 Radeon20.4.1(AMD가 테스트에 제공한)은 출시를 훨씬 앞당긴 며칠 내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레지던트 이블 3은 DirectX11과 DirectX12API를 모두 지원합니다. 이전 REEngine게임에서와 마찬가지로 DirectX12렌더 경로도 DirectX11보다 약간 느립니다. NVIDIAPascal과 AMDPolaris 같은 오래 된 카드에서도 가능합니다. 유일한 차이점은 GTX1060 3GB는 1440 p와 7p에서 VRAM이 고갈될 때 DX12에서 성능이 더 낮게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해상도에는 적합한 카드가 아닙니다. 그 결과, 4GBVRAM및 PCIex8인터페이스를 갖춘 RadeonRX5500XT는 메모리가 부족할 때 DX12보다 훨씬 더 나쁜 성능을 보입니다. 재생 방법으로 DirectX11로 전환하고 뒤를 돌아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레지던트이블3 리메이크 게임스크린샷모음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323334353637383940414243444546474849505152535455565758596061626364656667686970717273747576777879808182838485



총96개의 레지던트이블3 게임플레이 스크린샷을모았으며 최고설정으로 게임내스크린샷키를 이용하여 캡쳐된 스크린샷 슬라이드쇼입니다.